계정과목분개   카테고리별보기

원재료매입
제조업체에서 제조를 위한 재료를 구입하는데 사용하는 계정으로, 회계에서 분개시에는 ''원재료매입'' 계정보다는 ''원재료'' 같은 자산계정을 직접 사용한다.

그러나 경리초보자들은 상품이나 원재료를 구입할 때 일반적으로 ''매입''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때문에 ''얼마에요''에서는 매입계정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결산시 매입금액을 원재료로 대체를 하면 결과적으로는 같은 결과가 된다.



팁(Tip)
  전통적인 회계에서는 원재료매입 시에는 자산계정인 ''원재료''를 사용합니다. 위의 예제는…

원재료   1,000,000        /    현금   1,100,000
부가세대급금   100,000

그런데 ''얼마에요''에서는 기본적으로 매입을 할 때, ''원재료'' 계정을 사용하지 않고, ''원재료매입'' 이라는 계정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매입'' 대신 ''상품/원재료'' 계정을 이용하면 매출원가를 대체시키기 전까지는 상푼재고로만 누적되므로 손익계산서를 볼 때 마다 매출원가를 계산하여 대체를 시키지 않으면 매출액이 모두 이익으로 보이기 때문에 매일 매출원가를 계산해서 반영해 주어야 할것입니다. 그것 보다는 일반적으로 매일 보고서를 볼때는 ''매입''을 [가상의 매출원가]로 보고 손익계산서를 보다가 분기별 또는 년말 결산을 할때에 매출원가를 반영시켜서 최종 보고서를 만드는 것이 편리합니다. 또 손익계산서 만으로도 기간중 매입/매출총액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얼마에요''의 방식대로 원재료대신 ''원재료매입'' 계정을 사용하였다면 결산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상품으로 대체를 시킬 수 있습니다. 년말 그동안 총 원재료매입액이 9,000,000 원이었다면…

원재료   9,000,000    /    원재료매입   9,000,000

이렇게 하면 지금까지의 모든 차변에 누적되던 원재료매입이 ''원재료''로 대체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원재료매입''이냐 ''원재료''냐 하는 문제는 결산에서 간단히 정리가 가능하므로 매일 거래기록시에는 익숙하고 편리한 계정을 사용하면 됩니다.



거래예제와 분개
제조에 필요한 재료를 1,100,000원 현금으로 구매했다.
원재료매입   1,000,000    /    현금   1,100,000
부가세대급금   100,000
원격A/S
포인트충전
양식지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