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과목분개   카테고리별보기

현금
현금은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자산 중에서 가장 유동성이 높고 경영활동에 있어 기본적인 지급수단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기업의 회계처리의 대부분은 현금의 거래가 직,간접적으로 동반된 것으로 당일의 수입거래와 지출거래를 전표나 현금출납장, 현금장부 등에 정확하고 빠짐없이 기록하여야 한다.

또한 현금은 분실이나 도난, 관리과정상에서 부정이 발생되기 쉬우므로 기업 내부적으로 일정한 통제가 필요한데, 일상적인 소액지출이나 간헐적으로 발생되는 현금지출에 필요한 정도의 적정한 현금잔고의 유지와 이자수익이 없는 예금잔고를 최소화, 관리자의 현금 입,출금과 잔액에 대한 회계기록의 정확성 체크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현금은 유동자산 항목으로 당좌자산에 속하며, 현금의 증가는 차변에, 감소는 대변에 기록한다.



팁(Tip)
현금출납장 또는 총계정원장상의 현금잔액은 보유중인 현금시재액과 반드시 일치하여야 한다. 만일 일치하지 않는 현금과부족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임시로 현금과부족계정을 상대계정으로 설정하고 그 차액을 규명하는 동안 일시적으로 차이금액을 회계처리한다.

  현금시재액 < 장부잔액 -> 현금과부족계정 차변에 기입
  현금시재액 > 장부잔액 -> 현금과부족계정 대변에 기입

그런데 결산시까지 그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 부족액은 잡손실계정(영업외비용)으로 처리하고, 초과액은 잡이익계정(영업외수익)으로 대체처리 하면된다. 예를 들어 기말현재 현금출납장에 잔액은 700,000원인데 시제는 650,000원인 경우 그 차이의 원인은 알수가 없을 경우....

현금과부족   50,000    /    현금   50,000

차이의 원인을 조사한 결과 야유회 지출비용인 50,000원이 장부상 누락이 된 것이다.

복리후생비   50,000    /    현금과부족   50,000

한편 결산시에는 임직원에게 가지급된 금액은 업무상이든 개인용이든 그 내역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하며, 업무상 가지급된 경우에는 그 당사자에게 지출내역의 정산을 촉구하고 지출내역에 따라 해당 비용과목으로 대체처리하여야 한다. 만약 결산시까지 정리되지 않는 경우에는 단기대여금 계정으로 처리하여야 한다.
현금에 해당하는 거래내역(적요)은 예금(현금->통장), 예금인출(통장->현금) 등이다.
원격A/S
포인트충전
양식지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