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과목분개   카테고리별보기

광고선전비
상품이나 제품 등의 재화 또는 용역의 판매촉진이나 기업 이미지 개선 등의 선전효과를 위하여 불특정다수인을 대상으로 지출하는 비용을 말한다.

광고선전비는 비용 항목으로 판매비와 관리비로 분류되며 증가는 차변에 기록한다.



팁(Tip)
광고선전비중 지급의무가 확정된 것으로서 자금사정상 아직 지출되지 않은 금액이 결산일 현재 광고선전비로 계상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이를 당기의 비용으로 인식하는 회계처리를 한다. 그리고 1년 이상의 장기계약으로 광고료를 선지급한 경우는 선급비용으로 처리한다.
광고선전비는 자산으로서의 요건 중 미래에 대한 효익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비용으로 처리하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효익이 확실하게 나타날 것을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면, 자산으로 처리할 수 있다.
광고선전비에 해당하는 거래내역(적요)은 신문, 잡지등 광고게재비, 광고물 구입 및 배포, 광고물 제작의뢰, 달력제작, 라디오광고, 전시회 출품비용, 카렌다제작, 판촉물구입, 간판 등의 부착물 광고, 시음회나 전시회 비용, 다이어리나 수첩, DM이나 텔레마케팅 포스터비용, 공장 견학자들에게 제공하는 견본품 또는 시식 등이다.


거래예제와 분개
(주)아이퀘스트는 얼마에요 PLUS 의 홍보를 위하여 신문광고를 내고 15,000,000원을 지급하다.
광고선전비   15,000,000    /    현금   15,000,000

원격A/S
포인트충전
양식지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