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본비 |
회사에서 판매를 하기 위한 상품이나 제품을 거래처 또는 사용자 등에게 알리기 위해 상품 등의 일부를 시용시킬 목적으로 제공하는데 지출된 비용을 처리하는 계정이다. 견본비는 비용항목 즉 판매비와 관리비에 속하며, 발생은 차변에 기록한다. |
팁(Tip) | |
① | 견본으로 제공한 상품 또는 제품의 원가를 계상한다. 회사가 견본품을 별도로 제공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당해 견본품의 원가를 계상한다. 이 경우 견본비와 광고선전비의 구별에 주의를 하여야 한다. |
② | 견본품은 원칙으로 재고자산으로 계상으로 하고 사용을 할 때마다 견본비로 대체를 하여야 하지만 소액인 경우에는 바로 견본비로 계상한다. |
③ | 견본품에 대해서는 타계정대체액과의 관계를 적정하게 정리를 하여야 하며, 견본비와 접대비, 견본비와 광고선전비, 전시용의 유형자산과도 정확하게 구분 정리를 하여야 한다. |
④ | 견본비는 손익계산서상 판매비와관리비의 부에 견본비계정으로 표시한다. 그리고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판매비와관리비명세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
⑤ | 견본비에 해당하는 거래내역(적요)은 견본품, 샘플 등이다. |
거래예제와 분개 | |
① | 사용자가 구입하기 전 시용해 볼 수 있도록 체험판 씨디를 100,000원에 제작하여 제공하다. 견본비 100,000 / 현금 100,000 |